도민방송 문성호기자 | 인천 계양구가족센터는 2025년 6월부터 운영한 청년 및 취약위기가정 1인가구 대상 재능계발 프로그램 ‘나만의 이모티콘 창작(톡! 그려Dream)’을 7월 20일에 마무리했다.
총 14명의 참여자가 함께한 이번 프로그램은 감정 표현 능력 향상과 디지털 창작 활동 경험 등을 통해 참여자들의 정서적 안정감과 창작 성취감을 높일 목적으로 총 6회기로 운영됐다.
회기 초반은 종이 드로잉 기반 캐릭터 설정과 감정 표현 기획, 중반부터는 드로잉 앱 활용 디지털 이미지 구현 실습, 마지막 회기는 개별 발표 및 작품 소개로 진행됐다.
프로그램 종료 후 완성된 이모티콘은 그립톡, 키링, 스티커 등의 굿즈로 제작되어 참여자에게 제공됐으며, 제작된 이모티콘에 대한 인기투표와 시상품 증정 등을 통해 참여자들의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였다.
이번 프로그램이 긍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참여자 친화적 커리큘럼 구성, 단계별 학습 설계, 전문 강사의 유연한 지도, 센터의 실습 장비 지원(태블릿 및 터치펜) 등이 유기적으로 작용한 점이 크다는 평가이다.
디지털 창작에 익숙하지 않았던 한 참여자는 “자신의 감정과 상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실물로 구현해 보는 과정을 통해 자기 효능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었다.”라는 소감을 밝혔다.
계양구가족센터는 계양구의 다양한 가족과 개인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, 프로그램에 관한 문의는 전화 또는 계양구가족센터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[뉴스출처 : 인천시계양구]